아빠육아 지원 정책정보
닫기

닫기
'아빠 육아와 육아 휴직의 현주소'
2018-10-22

당신은 육아하는 아빠인가요?”

 

보건복지부에서는 지난 2017년 아빠육아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최근 3년간 ‘아빠육아 관련 소셜 데이터’ 약 83만 건을 분석했습니다.

아빠육아와 관련된 연관어로 <밥, 낮잠, 유모차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육아 키워드가 2015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면서

과거 일시적인 참여에 그쳤던 아빠육아의 범위가 점차 일상생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을 살펴 볼 수 있는데요.

반대로 실제 육아에 대한 아빠들의 진심은 ‘모른다’, ‘어렵다’ 순으로 육아 정보 및 자신감 부족과 연관된 감정 키워드 비중이 높은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육아하는 아빠조차

휴직을 망설이는 이유

 

한국은 OECD 국가 중에서도 뒤쳐지지 않은 남성육아휴직 기간(53주)을 보장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육아휴직 사용률은 13.4%에 불과했습니다.(2017년 기준)

북유럽 국가의 남성육아휴직 사용률이 40%를 넘어선 것에 비하면 4분의 1 수준!

그렇다면 도대체 왜 아빠들은 육아휴직을 망설이는 걸까요?

아빠넷이 그 고민에 대한 해답을 드릴게요!

 

‘육아법을 공유하고 소통할 있는 사람이 없어요

육아 아빠들의 고민 게시물(총 2만 6천 건)을 분석한 결과, 정보의 부족’, ‘인프라 부족’전체 육아 고민의 54.4%를차지하면서

본격적인 육아에 참여한 아빠들의 절반 이상이 육아 방법이나 정보 공유의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Tip! 아빠넷&100인의 아빠단

육아가 서툰 아빠들을 위해 고용노동부와 보건복지부는 각각 온•오프라인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남성육아휴직 활성화와 각종 육아 관련 정보 콘텐츠를 매주 제공하고 있는 고용노동부 아빠넷’ 과 자신만의 육아 비법을 공유하고

다양한 육아정보를 얻고자 하는 아빠라면 누구든 신청 가능한 멘티&멘토링 커뮤니티 보건복지부 ‘100인의 아빠단’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그동안 궁금했던 육아 정보를 알아 보는 건 어떨까요?

 

아빠넷 : www.facebook.com/papanet4you

           http://papanet4you.kr

100인의 아빠단 : http://cafe.naver.com/motherplusall

 

육아휴직 동안 생활비와 승진 제한 문제’

인구보건복지협회 조사에 따르면 남성들은 크게 ‘재정적 어려움(40.5%)’ ‘진급 누락 및 인사고과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33%)’ 등 때문에 육아휴직을 망설인다고 해요.

-> 고용노동부는 2019년부터 육아휴직 급여를 통상임금의 40% 지원 ▷ 50%로 인상,

또 2019년 1월부터 아빠육아휴직 보너스제*의 상한액을 ‘모든 자녀에 250만 원’으로 인상할 예정입니다.

 

여성가족부의 경우 기업의 남성 육아휴직 비율을 고려하여 가족친화인증기업’ 선정하고,

성평등 기업 문화 캠페인을 통해 남성의 육아휴직을 가로막는 사회적 시선을 적극적으로 해결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답니다!

 

* 부모가 순차적으로 같은 자녀에 대하여 육아휴직을 하는 경우, 두 번째 사용자 첫 3개월 간 급여를 통상임금의 100%로 지급

 

아빠의 육아 참여&육아휴직의 긍정적인 효과

 

아이와 애착 형성은 물론 동료와의 협력, 회사 충성도 UP↑

아빠가 육아가 힘들다고 생각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아이와 애착을 형성하지 못했기 때문이에요.

경쟁과 성과 위주의 문화에 길들어 있던 아빠들은 육아 참여와 육아휴직을 통해 타인을 깊이 돌보고 배려하는 법을 익히면서

인간으로서 더 성숙해지는 두 번째 기회를 마련할 수 있어요. 육아휴직은 단순히 가족뿐만 아니라 조직,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답니다.

 

두 번째 인생을 계획하는 시간

육아휴직은 그동안 바빠서 미뤄두었던 자기계발이나 퇴직 후 삶의 방향을 모색하는 등 경제적이고 건설적인 측면이 있어요.

아울러 미래에 대한 계획과 성취감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존감을 높여주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기 때문에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가족과 사회의 선순환을 위한 긍정적 효과

아버지 교육을 받거나 실제로 육아휴직을 사용한 아버지, 초과근무가 적은 아버지들의 *양육역량 점수가 그렇지 않은 아버지들의 점수보다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또한 남성 육아휴직은 아이의 건강한 성장, 노동시장의 성평등 실현, 배우자의 노동시장 재진입 촉진의 기제로 작용한다는 분석이 있답니다.

 

*양육역량평가란?

양육의 외부적인 요인과 관련 요인을 평가하는 것으로 양육환경, 양육지식의 양과 정확성, 성숙한 부모 역할을 가로막는 미성숙한 대처행동 등을 평가 대상으로 함

 

나만이 아닌 우리를 위한 남성육아휴직!

 

육아를 더 잘하고 싶은 마음에, 좋은 아빠가 되고 싶은 마음에 고민도 큰 아빠들!

남성의 육아 참여와 육아휴직이 여성의 일·가정 양립뿐만 아니라 저출산 문제 해결 등의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는 사실, 이제 아시겠죠?

육아휴직을 경험한 아빠와 아이의 행복한 이야기들이 널리 퍼져

아빠육아휴직이 더욱 보편화할 수 있도록 아빠넷도 언제나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