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맞춤형 육아정보
닫기

닫기
소근육 발달 젓가락 놀이
2018-09-12

이번 주말엔 똑똑해져볼까?

소근육&두뇌 발달을 위한 <젓가락 놀이>

 

젓가락 사용이 아이에게 왜 좋은 걸까?

 

“아빠들이 몰랐던 젓가락의 힘!”

젓가락을 사용할 땐 30개 관절, 60개 근육이 움직이고 소근육이 발달하면서 저절로 두뇌 발달에도 영향을 준답니다.

또한 음식물을 잡거나 알맞게 자르고, 들어 올리면서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은 물론 집중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젓가락 교육은 언제부터 좋을까?

 

아이가 혼자 음식을 먹기 시작하거나 엄마 아빠가 하는 걸 따라하고 싶어한다면 젓가락질을 가르치기 가장 좋은 때!

 

24개월이 지난 뒤 : 간단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므로 천천히 어린이용 젓가락을 쥐여주세요.

처음부터 억지로 시키지 않고 다양한 놀이를 통해 젓가락을 친숙하게 느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36개월이 지난 뒤 : 손 조작 능력이 발달하여 엄지와 검지로 물건을 집을 수 있어요. 비교적 정확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이 때가 본격적인 젓가락 교육에 제일 적절한 시기입니다.

 

 

유아용 젓가락 고르는 방법

 

  1. 무겁지 않은 소재의 젓가락 고르기

 

스테인레스 소재는 아이들이 식사를 하는 동안 들고 있기 가벼워 좋아요.

이때 끝에 고무나 플라스틱으로 마감되어 손이 쉽게 밀리거나 미끄러지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그려진 젓가락은 흥미를 유발하기 좋겠죠?

 

 

  1. 연령에 맞는 길이의 젓가락 사용하기

 

만 2세 이전 13cm, 만 3~4세는 15cm 내외를 권장하고 있어요.

꼭 길이를 재지 않더라도 시판되는 젓가락에 표기된 권장 나이와 베이비용, 유아용, 주니어용 등 사용 연령 표시를 체크해주세요.

 

  1. 음식을 집는 부분에 홈이 있는 것 고르기

 

아이들은 젓가락질이 익숙하지 않고 손힘도 강하지 않아 음식을 집을 때 놓치기 쉬워요.

음식물이 닿는 끝부분에 홈(엠보)이 있으면 쉽게 놓치거나 떨어뜨릴 일이 없답니다.

 

 

숟가락&젓가락과 친해지는 놀이

 

1. 숟가락과 먼저 친해지기

두뇌 발달에 좋다고 해서 무조건 처음부터 젓가락을 손에 쥐여 주기 보다는

생후 8개월부터는 이유식을 숟가락으로 스스로 떠먹을 수 있게 해 식사도구에 친해지도록 해주세요.

혀를 많이 움직이면서 입안의 자극은 물론 두뇌 발달을 빠르게 돕는답니다.

 

- 숟가락 박수치기(10개월)

서로 다른 재질의 숟가락(스테인리스, 플라스틱, 고무 등)을 양손에 하나씩 들고 숟가락끼리 부딪쳐

소리가 나게 해주세요. 아이들은 집중력이 짧기 때문에 아이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숟가락에 아이 얼굴을 비춰보거나 음악에 맞추어 숟가락을 부딪치면 청각 자극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2. 숟가락으로 음식 옮기기

숟가락질이 어느 정도 익숙하면 가벼운 빵 조각부터 자른 오이, 방울토마토 같은 무거운 음식을 들고

더 능숙해지면 부드럽고 유연한 음식을 흘리지 않고 들 수 있도록 해주세요.

 

-숟가락 이사 놀이(24개월)

두 개의 접시와 땅콩, 작은 초콜릿이나 사탕 등을 준비하세요.

숟가락을 이용해 비어 있는 접시로 음식을 옮기는 놀이.

떨어뜨리지 않고 옮기는 연습이 되면 물을 흘리지 않고 옮기는 놀이로 바꾸어 집중력을 높이고 손과 눈의 협응력을 향상할 수 있어요.

 

3. 젓가락과 친해지기

다양한 색상의 젓가락을 준비해 아이가 젓가락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세요.

이 땐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끝이 뾰족하지 않고 뭉툭한 젓가락을 사용하게 하는 것이 좋아요.

아이가 젓가락을 손에 쥐고 물건을 두드리면 신체에 다양한 자극을 줄 수 있어서 효과적!

 

-젓가락 실로폰 놀이(15개월)

크기가 다른 유리컵에 물을 담아 젓가락으로 컵을 두드리면 힘의 세기에 따라 맑거나 둔탁한 소리가 납니다.

리듬감을 발달시키고, 다양한 소리의 차이를 느끼므로 청각 자극의 효과는 물론 힘을 조절하는 방법도 스스로 터득할 수 있답니다.

 

 

4. 젓가락 자세 교정하기

아이가 젓가락질 시작하면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젓가락 사용 자세를 교정시켜 주어야 해요.

젓가락을 잡는 손에 힘은 있으나 유연하게 힘 조절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작은 콩이나 미끄러운 음식을 집게 하면 실패가 잦아 의욕을 상실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젓가락으로 솜뭉치 올리기(36개월 이상)

가벼우면서 미끄럽지 않은 색깔 솜뭉치는 바른 젓가락질 연습에 적합한 재료예요!

솜뭉치를 집고 천천히 옮기면서 아이가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에 흥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답니다.

 

 

젓가락 교육과 놀이 시 주의 사항

 

-젓가락질은 꼭 오른손으로 시작하지 않아도 돼요!

왼손, 오른손을 나누지 않고 아이가 원하는 방향으로 젓가락질 연습을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양손으로 젓가락질을 한다면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굳이 제한을 둘 필요가 없답니다.

(단, 억지로 양손을 사용하게하면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식사 예절 교육을 꼭! 병행하세요.

아이가 젓가락 게임의 연장처럼 식사 시간에도 숟가락, 젓가락으로 장난을 치거나 큰 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식사할 때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므로 밥상 예절은 무엇보다 중요해요.

음식은 스스로 먹게끔 하고 음식을 입에 넣고 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될 만큼 밥상을 어지럽히지 않도록 주의를 주되 식사 중에는 훈계하지 않고,

아이가 식사 예절을 잘 지켰을 때는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마세요.

 

 

다섯 개의 손가락이 서로 협력하여 움직이는 것은

과학이나 수학적으로 해석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한 뇌의 신경망을 통해 가능하답니다.

 

 

아이들은 손을 통해 창조의 세계를 경험한다.’

교육학자 몬테소리의 명언처럼 유아기 아이들이 손으로 만지고 조작하는 기회가 많아질수록

두뇌 발달은 물론 창의력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생활 속에서 아이가 자유롭게 손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