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네이버 포스트
전체메뉴보기
아빠맞춤형 육아정보
닫기

닫기
아빠생각 아이생각 : 혼자 노는 아이, 괜찮을까요?
2019-02-07

Q. 우리 아이는 주로 혼자 놀아요. 
형제자매가 없어서 그런지 어린이집에서나 놀이터에서나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있어요.  
우리 아이, 혼자 놀아도 괜찮을까요?


보통 혼자 놀면 우리 아이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걱정하는 아빠들이 많은데요. 
어린 영아의 경우 또래와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 놀이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아들은 호기심이 많고 아직 무언가에 집중하는 시간도 짧기 때문에 다른 친구들과 오랜 시간 상호작용하며 노는 것이 어렵습니다.  
영아들에게는 혼자 놀이가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회성 발달
하지만 만 3세 이후부터는 사회성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혼자 놀 때보다 같이 놀 때 좀 떠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정서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김에 따라 다른 친구들과 노는 것을 즐기게 됩니다.

이 시기에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또래들과 어울리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이유가 무엇인지 아이를 잘 관찰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혼자 노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조급해하거나 아이를 비난하지 말아주세요.
아이가 늘 혼자 있는 모습이 안쓰러워 “넌 왜 친구와 어울리질 못하니?”라며 
오히려 화를 내는 경우도 있는데요. 하지만 그럴수록 아이의 자존감이 낮아지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점점 더 소극적으로 될 수 있으므로 아이를 비난하지 말아주세요.
  
2. 아이가 친구들과 놀고 싶은지 알아야 합니다.
아이가 친구와 놀고 싶은지 혹은 아이가 왜 친구와 놀지 않는지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친구가 무섭다’, ‘쑥스럽다’, 
‘친구가 장난감을 빼앗았다’ 등의 이유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3. 사회적 기술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친구와 놀고 싶어 하지만 사회적 기술이 부족해 놀지 못한다면 사회적 기술을 가르쳐줘야 합니다. 
“00이한테 같이 놀자고 얘기해보렴”, “지금 저쪽에서 친구들이 000을 하고 있으니까 한번 가볼까?” 등 
구체적으로 아이에게 가르쳐줘야 합니다.
  
4. 아빠가 우리 아이의 모델이 되어주세요.

아이가 머뭇거린다면 아빠가 먼저 아이 친구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집으로 초대하기도 하면서 반복적으로 어울려 놀 기회를 만들어주면 아이도 점차 친구들과의 시간을 즐기게 됩니다.
  

  
우리 아이, 올바른 방법으로 친구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아빠의 꾸준한 노력과 사랑을 아낌없이 주세요.

 

출처: 영유아기 아버지 가이드북, 시선뉴스 <혼자 노는 아이, 사회성 발달에 문제 있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