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네이버 포스트
전체메뉴보기
아빠맞춤형 육아정보
닫기

닫기
아빠생각 아이생각 : 겨울철, 성장기 어린이의 신체활동
2019-01-10

Q. 어린아이들이 밖에서 뛰어노는 것을 좋아한다고 하지만, 초등학생이 되면 가만히 앉아 있을 줄도 알아야 하는 것 아닐까요?

날씨가 이렇게 추운데도 아이들이 밖에 나가서 땀을 흘리는 신체 활동이 중요한가요?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면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성숙한 아이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유아기의 동생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심해지죠. 맏이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고 그것을 기대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아직 초등학생인 아이는 성장 중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아이의 신체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운동!

아이들에게 운동은 성장의 필수 조건 중 하나입니다.

튼튼한 근육과 뼈를 만들고, 에너지를 기르고 민첩성을 높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운동이죠.

 

또한 우리 아이들이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운동은 이를 해소하는 창구가 되기도 합니다.

 

신나게 뛰어놀고 나면 긍정적인 에너지가 생기고, 잔뜩 땀을 흘린 뒤에는 개운함을 느낄 수 있답니다.

특히 남자아이들에게 운동은 더욱 특별한 역할을 합니다.

남자아이들이 좋아하는 축구 등의 활동이 친구들과의 우정을 쌓는 도구가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자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운동은 뇌 성장과 학업 성취에도 도움을 준다는 점! 운동을 하면 뇌 혈류가 증가해 산소 공급이 많아집니다.

학습이나 기억에 관련된 뉴런 생성을 유도해 아이들이 더욱 활발하게 뇌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적인 발달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운동!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수적인 활동이겠죠?

 

 

이럴 때 아빠의 역할은?

아빠는 엄마보다 아이들의 신체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힘이 세고 보다 적극적으로 놀아줄 수 있는 점인데요.

틈이 나는 대로 자전거 타기, 줄넘기, 달리기 등의 가벼운 신체활동만 있어도 아이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것입니다.

 

특히 바깥활동이 줄어드는 겨울철은 아이들의 신체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해주어야 하는 시기인데요.

겨울철이라도 날씨가 좋은 날이라면 1~2시간 정도 아이들과 밖으로 나가거나,

겨울 스포츠인 스키, 눈썰매 등을 즐기러 나들이를 떠나는 것도 좋습니다.

 

 

활발한 신체활동으로 더욱 튼튼하고 건강한 아이를 위해 아빠가 함께 노력해주세요!

 

출처_여성가족부(수퍼맨이 아니어도 괜찮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