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일본 이쿠맨 프로젝트
2017-12-22

'이쿠맨 프로젝트'란 육아에 참여하는 남성을 늘리기 위한 일본의 사회적 프로젝트입니다.

 

일본은 남성의 육아휴직자 비율이 매우 낮습니다. 2011년도 남성 육아휴직자 비율은 2.63%이며,

2010년 6월에 책정된 신성장전략에서는 남성의 육아휴직 취득률 목표치를 2020년까지 13%로 제시하였습니다.

 

'이쿠맨 프로젝트'는 남성의 육아 참여 및 육아휴직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일본 후생노동성이 2010년 이후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남성의 육아휴직 취득을 촉진하도록 직장이나 지역에서의 의식 계발과 남성 양육참여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이쿠맨’은 육아를 뜻하는 한자 ‘育(이쿠)’와 영어의 ‘맨(Man)’을 합성한 용어로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남성을 가리킵니다.

    (자녀양육을 즐기며 자기 자신도 성장하는 낫멍).

 

슬로건은 “자녀를 키우는 남성이 가족을 바꾼다. 사회가 움직인다” 이며 육아에 적극적인 남성을 이쿠맨으로 홍보하는 프로젝트로, 

이쿠맨프로젝트 팀 결성, 홈페이지 개설(이쿠맨 선언, 이쿠맨 서포터 선언으로 아내나 조부모등이 이쿠맨에 대한 응원메시지 등록) 등 

기업과 단체서포터가 이 프로젝트의 취지를 지지하는 응원메시지 등록, 로고송 개발, 육아 또는 육아휴직 체험담, 로고마크 개발하여 홍보자료 및 상장 등에 사용했습니다.

기업사례집 등 팜플렛 제작, 이벤트와 세미나 소식 게재, 통계자료 등 발송), 심포지엄 개최 등의 활동으로 남성의 육아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을 높이고 남성의 육아휴직 취득을 촉진하고자 합니다.

 

[이쿠맨 기업상 2013년 수상기업 사례]

- 유한회사 coco-lo :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이나 회의시간 단축 요령 등을 사내 스터디 그룹에서 공유하고, 소정의 노동의 감소와 휴가를 취하기 쉬운 직장 환경 만들기를 실현합니다.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휴가제도를 마련, 육아휴직이나 “아빠 출산휴가”(배우자 출산시 등 휴가) 등으로 이직률 저하와 인재의 확보, 매출 향상 등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소프트 뱅크 그룹 통신 3사: 가족의 달(10월), 이쿠맨 인터뷰(육아 중인 남성사원의 스토리를 인트라넷에 게시), 아빠교육 강좌(남성사원을 위한 워크숍), 부모클럽(상담 및 코칭 유자격자에 의한 자발적인 활동) 등

다양한 이쿠맨 추진 시책을 실시했습니다. 사장에 의한 ‘내부 업무서류 제로선언’ 등 적극적으로 업무 개선에 노력해 직원의 의욕 향상에도 기여했습니다.

 

 

이쿠맨프로젝트 홈페이지(http://ikumen-project.jp/)

 

출처 : 「남성의 육아휴직 활용 및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활성화 방안 연구」,‘14